
9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북부 베이트라히야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구호 식량을 받기 위해 손을 뻗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구호품 공급을 끊은 데 이어 전기마저 차단했다. 곧 재개되는 휴전 협상을 앞두고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선 셈인데, 가자지구를 강도 높게 봉쇄하는 이른바 ‘지옥 계획’의 실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9일(현지시간) 엘리 코헨 이스라엘 에너지 장관은 성명을 내고 “모든 인질이 돌아올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가자지구에 전기 공급을 차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스라엘 공영방송 칸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철군 없이 인질을 석방하는 ‘1단계 휴전’ 연장을 압박하기 위해 가자지구에 구호 식량은 물론 전기와 수도마저 끊는 이른바 ‘지옥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이 수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하마스는 당초 양측이 합의한 대로 이스라엘군이 완전히 철군하는 ‘2단계 휴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어, 지난 1일 1단계 휴전이 종료된 후 휴전 논의는 공전을 거듭해 왔다.
전기 공급마저 끊기면 가뜩이나 심각한 식수 부족을 겪고 있는 가자지구에서 인도주의적 위기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은 2023년 10월7일 전쟁 발발 이후 가자지구에 전력 판매를 전면 중단했으나, 이후 가자지구 중부 데이르 알발라에 있는 해수 담수화 시설과 폐수 처리 시설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전기를 공급을 재개했다. 이곳 폐수 처리 시설마저 가동을 멈추면 오·폐수가 바다로 흘러들어 이스라엘 해안까지 오염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제한적으로 전력이 공급됐던 해수 담수화 시설은 가자지구 있는 담수화 시설 3곳 중 하나로, 가자 중부와 남부 주민 60만명에게 식수를 공급해 왔다. 이스라엘 인권단체 기샤의 타니아 하리 대표는 이 시설이 하루 1만8000t의 식수를 공급해 왔으며, 전력 공급이 끊겨 디젤 발전기를 돌리면 하루 2500t 수준으로 물 공급량이 급감할 것이라며 “이는 이스라엘이 전쟁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쟁 발발 후 이스라엘이 전력 공급을 중단하며 가자 주민들은 발전기를 돌려 필요한 전기를 얻어 왔으나, 이스라엘이 일주일째 구호품을 차단해 연료 공급이 끊기면서 그마저도 머지않아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알자지라에 따르면 가자 주민들은 현재 심각한 식수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지하수를 퍼 올리는 데 필요한 발전기를 가동할 연료가 부족하고 물을 끓일 조리용 가스도 동난 상황이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의 전기 공급 중단이 “저속하고 용납할 수 없는 협박”이라며 “국경을 봉쇄하고 구호와 연료 공급을 중단해 우리 국민을 굶기는 것은 집단 처벌이자 본격적인 전쟁 범죄”라고 반발했다.

9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북부 베이트라히야에서 주민들이 이스라엘군 폭격으로 폐허가 된 도시를 걷고 있다. EPA연합뉴스
이스라엘은 구호품과 전기 공급을 차단하는 동시에 가자지구 곳곳을 산발적으로 폭격하는 등 무력을 동원한 압박도 강화하고 있다. 최근 가자지구에선 매일 같이 폭격이나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인한 사상자 발생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가자 보건부는 전쟁 발발 후 이스라엘 공격으로 4만8453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했으나, 가자 미디어 당국은 휴전 기간 건물 잔해에서 수습한 시신과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실종자를 합하면 사망자 수가 최소 6만1709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단됐던 휴전 협상은 10일 카타르 도하에서 재개된다. 최근 하마스와 인질 석방 문제를 두고 직접 협상해온 미국 특사 애덤 볼러는 언론 인터뷰에서 “하마스는 5~10년 휴전을 제안했으며, 이 기간 하마스는 무장해제되고 가자지구에서 정치 권력을 잃게 될 것”이라며 “나쁘지 않은 첫 제안”이라고 밝혔다. 볼러는 미국과 하마스의 직접 대화에 이스라엘이 불쾌감을 표한 데 대해선 “미국은 이스라엘의 대리인이 아니다”라고 응수하며 하마스와의 직접 접촉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도 했다.
하마스는 “전쟁 종식을 위한 회담의 일환”으로 미국·이스라엘 이중 국적자인 인질 에단 알렉산더를 석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알렉산더는 가자지구에 억류된 미국인 인질 5명 중 유일한 생존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