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북 3대 매체 "북미 정상, 회담 결과 커다란 만족" 대대적 보도 (2019. 7.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7-02 09:14 조회5,068회

본문

북 3대 매체 "북미 정상, 회담 결과 커다란 만족" 대대적 보도

입력 2019.07.01 20:56 수정 2019.07.02 08:26
판문점 만남 북한 반응
 노동신문·조선중앙통신
"화해·평화의 새로운 역사 시작"
조선중앙TV는 긴급 다큐 방송
"두 정상, 유익한 종착점 확신 표명"
북, 문 대통령 참석도 함께 보도
노동신문, 남북미 정상 사진 실어
2019년 6월3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 군사분계선 앞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30일 판문점 만남은 “화해와 평화의 새로운 역사의 시작”이라고 1일 북한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텔레비전>은 이날 오후 3시부터 20분 남짓 판문점 만남을 편집한 다큐멘터리를 방송했다. 북한의 3대 주요 매체가 판문점 만남을 대대적으로 보도한 것이다. <노동신문>은 “적대와 대결의 산물인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에서 북남조선(남북한)과 미국의 최고수뇌(정상)들이 분단의 선을 자유롭게 넘나들고 만나는 역사적인 장면은 판문점에서 화해와 평화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였음을 보여준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30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의 제의에 따라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상봉”과 “단독환담과 회담”을 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노동신문>은 회담에 리용호 외무상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배석했다고 전했고, <조선중앙텔레비전>은 관련 사진을 내보냈다. 전날 판문점 만남을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3차 정상회담으로 본다는 뜻이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결과에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였다”고 <노동신문>은 전했다. <조선중앙텔레비전>은 두 정상이 “이런 만남이 계속 이어져 서로에게 유익한 종착점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데 대해 확신을 표명하시였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판문점 만남, 트럼프 대통령과의 논의 결과에 크게 만족해한다는 방증이다. <노동신문> 등은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판문점 만남을 “역사를 뛰어넘을 세기적인 만남”이자 “적대국가로 반목질시해온 두 나라 사이에 전례없는 신뢰를 창조한 놀라운 사변”이라고 흥분된 어조로 추어올렸다.

북-미 정상은 “조선반도 비핵화와 조미관계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나가기 위한 생산적인 대화들을 재개하고 적극 추진해나가기로 합의하시였다”고 <노동신문>은 보도했다. ‘2~3주 안 실무협상 재개에 합의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날 기자회견 내용을 확인한 셈이다. 아울러 북-미 정상은 “조선반도의 긴장상태를 완화하며 조미 두 나라 사이의 불미스러운 관계를 끝장내고 극적으로 전화해나가기 위한 방도적인 문제들”과 “이를 해결함에 있어 걸림돌로 되는 서로의 우려사항과 관심사적인 문제들에 대해 설명하고 전적인 이해와 공감을 표시하시였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 회담 합의 무산으로 서로한테 품게 된 의구심과 불만, 이를 극복할 ‘방법’ 등을 ‘설명’해 ‘이해와 공감’에 이르렀다는 얘기다. 구갑우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김 위원장이 제기했을 ‘우려사항’으로 “군사적으론 한-미 연합 군사훈련, 경제적으로는 제재, 외교적으로는 연락사무소와 수교 등”을 꼽았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포괄적 합의’에 북-미가 공감했다고 했는데, 북의 비핵화와 미의 안전보장을 묶어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북쪽 매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 만남에 함께한 사실도 전했다. 특히 <조선중앙텔레비전>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남을 끝내고 군사분계선을 넘기 직전 문 대통령과 포옹하는 장면을 방송 끝부분에 내보냈다. <노동신문>은 1면엔 북·미 정상 사진만 실었지만, 2면과 3면에선 문 대통령을 포함한 남·북·미 세 정상 또는 남북 정상이 한 앵글에 잡힌 사진을 다수 실었다.

이제훈 노지원 기자 nomad@hani.co.kr

[관련영상] 한겨레 라이브 | 뉴스룸톡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