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통일부 "북 피격사망 이후 대북 반출된 물자 없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0-16 16:46 조회25회

본문

통일부 "북 피격사망 이후 대북 반출된 물자 없어"

송고시간2020-10-16 11:14

"북한, 여전히 코로나19 방역을 선차적 사업으로 강조"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건) 당시 정부에서 물자 반출 절차를 중단할 것을 통보했고, 해당 단체들이 자발적으로 협력하는 상황"이라며 "이에 따라 현재 물자 반출이 실제 이뤄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지난달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가 소연평도에서 실종돼 북한군에 사살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9월 중 정부가 대북 물자 반출을 승인해준 단체들에 물자 반출 절차를 중단할 것을 통보한 바 있다.

조 부대변인은 "9월 중 반출 승인된 물자뿐 아니라 그 당시 기준으로 북측에 전달되지 않은 물자에 대해서도 모두 동일하게 조치가 취해졌다"며 "그래서 그 시점 이후로 물자 반출이 진행된 것은 현재 없다"고 설명했다.

대북 물자 반출 재개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는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해당 단체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면서 결정하겠다"고만 답했다.

북한이 지난 10일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 이후에도 여전히 국경봉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북한 당국이 아직 국경 봉쇄해제 관련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며 "북한은 여전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을 선차적이고 중핵적인 사업으로 계속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