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박의장 "한국, 백신 인력양성 허브 최적" WHO총장 "강력 후보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24 10:31 조회1,826회

본문

박의장 "한국, 백신 인력양성 허브 최적" WHO총장 "강력 후보국"

송고시간2021-11-24 09:00

WHO 사무총장, 박병석 국회의장 요청에 "한국, 충분한 역량 있어"

"한국, 대북 인도적 지원할 것" 방북 요청…"남북 동시방문 용의"

(제네바=연합뉴스) 강민경 기자 = 스위스를 공식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은 23일(현지시간)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만나 한국의 WHO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유치를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박병석 의장,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면담
박병석 의장,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면담

스위스를 공식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23일(현지시간) 수도인 제네바에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박 의장은 이날 수도 제네바에 위치한 WHO를 방문, 테워드로스 사무총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한국은 WHO가 추진하는 '글로벌 백신·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를 세우기에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WHO는 현재 중·저소득층의 백신 생산 역량 확충을 위해 백신·바이오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할 허브 건설을 추진 중이다. 늦어도 내년 초 허브를 세울 국가를 선정·발표하겠다는 것이 WHO의 구상이다.

우리 정부 역시 WHO의 인력 양성 허브 유치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6일 리처드 해쳇 감염병혁신연합(CEPI) 대표를 접견한 자리에서 "한국은 개도국의 백신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 WHO의 글로벌 백신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를 유치하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의장은 "한국은 백신 개발·생산과 관련한 교육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며 "(이미) 세계적 바이오 생산국의 지위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바이오 인력 양성과 관련한 해외 협업 경험도 풍부하다"며 "WHO의 글로벌 백신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인력양성 허브국으로) 한국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러자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한국은 인력 양성과 관련해 충분한 역량이 있다고 판단된다"며 "한국은 (허브) 최종 국가로 선정될 강력한 후보국"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WHO는 앞으로도 더욱 한국과의 협력이 증대되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박 의장은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 필요성을 언급, "대북 인도적 지원은 안보 및 정치 상황과 관계없어야 한다"며 "한국은 인도적 지원 차원의 보건 협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북한과 WHO의 보건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해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이) 가급적 빨리 북한을 방문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에 테워드로스 의장은 "보건이 평화로 가는 가교의 역할을 할 것"이라며 "남북한을 동시에 방문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이날 30분으로 잡혀 있던 면담은 보건 협력 및 대북 인도 지원에 대한 대화가 이어지며 당초 예정 시간의 두 배가 넘는 70여분간 진행됐다.

박 의장은 오는 24일에는 한국 국회의장으로는 처음으로 스위스 연방 하원의장을 만난다. 25일에는 가이 라이더 국제노동기구(ILO) 사무총장을 만나 저개발 국가의 노동권 증진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