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대북단체들 "남북 北코로나 신속대응해야…민간도 지원 계획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05-19 12:21 조회302회

본문

대북단체들 "남북 北코로나 신속대응해야…민간도 지원 계획중"

송고시간2022-05-19 09:38

1천만 달러 규모 코로나19 물자 대북지원 계획…"모든 루트로 北접촉시도할 것"

코로나 봉쇄로 텅빈 원산백화점 앞 도로
코로나 봉쇄로 텅빈 원산백화점 앞 도로

(서울=연합뉴스) 북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에 전면 봉쇄·격리 조치가 내려진 가운데 강원도 원산백화점 앞 도로와 인도에 차량과 사람을 찾아 볼 수 없다. [조선중앙TV 화면]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박수윤 기자 = 대북단체들은 19일 북한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 남북 당국에 신속한 대응을 촉구하고 민간 차원에서도 120억여원 상당의 대북 물자 지원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국내 대북 인도지원 민간단체들의 협의기구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시민평화포럼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등 관련 물자와 인력 지원 의사를 밝힌 데 환영하면서 "남측 당국은 북측이 수용 가능한 방식으로 진정성을 갖고 (대북 지원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북한을 향해서도 "남측의 제의를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한반도 내 주민의 건강과 평화를 위한 대화에 조건 없이 적극적으로 호응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대북 코로나19 물자 지원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지속 가능하게 하려면 "오랜 기간에 걸쳐 남북협력사업을 추진해온 대북협력 민간단체들의 경험과 전문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정부에 당부했다.

그러면서 북측에 코로나19 신속 진단키트와 해열제·항생제 등 의약품, 마스크·방호복 등 방역용품, 영양식 등 약 120억여원(미화 1천만 달러) 규모의 물자 지원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단체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북측에 연락을 취하거나 맞상대가 정해진 상태는 아니다"라면서 "공식·비공식적 모든 루트를 동원해 접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