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주한中대사 "한중, 사드 공통인식 견지하며 적절 처리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08-12 10:08 조회158회

본문


주한中대사 "한중, 사드 공통인식 견지하며 적절 처리해야"

송고시간2022-08-11 18:19

중국대사관, 싱하이밍 대사 명의 '한중 외교장관 회담 해석' 배포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 대해 "대내외 정세가 어떻게 변화하든 양국은 이미 달성한 공통 인식과 양해를 견지하고 상호 정책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유지하면서 계속해서 이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싱 대사는 11일 주한중국대사관이 배포한 '한중 외교장관 회담 해석'을 통해 "사드 문제는 양국 수교 이후 가장 큰 도전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중 외교장관이 이번 회담에서 사드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며 "서로의 안보 우려를 중시하고 적절한 처리를 위해 노력해 이 문제가 양국 관계에 영향을 주는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는 향후 양국이 이견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양국 관계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준과 보장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싱 대사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회담에서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 제시한 5가지(독립자주, 선린우호, 안정적 공급망 수호, 평등·존중 견지, 다자주의)가 "양국 관계가 올바른 방향을 정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유지할 수 있게 보장하는 전제"라고도 강조했다.

kimhyoj@yna.co.kr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