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한미, 지대지미사일 4발 동해상으로 발사.. 현무 미사일은 실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10-05 10:42 조회219회

본문

 

한미, 지대지미사일 4발 동해상으로 발사.. 현무 미사일은 실패

김도균입력 2022. 10. 5. 09:06

현무-2 미사일은 발사 직후 기지 내로 떨어져.. 현재까지 "인명 피해 없어"

[김도균 기자]

▲  한·미, 연합 지대지미사일 발사 장면. 2022.10.5

ⓒ 국방일보 제공

합동참모본부(합참)는 5일, 한미 군 당국이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응해 동해상으로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을 했다고 밝혔다.

전날(4일) 오후 한·미 양국이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 및 정밀폭격 훈련에 이어 실시한 무력시위다.

함참은 "이번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에서 '우리 군의 ATACMS(에이태큼스) 2발', '주한미군의 ATACMS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해 가상 표적을 정밀 타격하고, 추가 도발 억제를 위한 연합 전력의 대응 능력을 드러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군이 발사한 '현무-2' 탄도미사일이 발사 직후 기지 내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새벽 발사된 탄도미사일이 비정상 비행 후 낙탄하면서 강한 섬광과 굉음이 발생해, SNS 상에서는 밤새 화염을 담은 사진과 영상이 확산했다. "강릉 폭발"이라는 단어도 주요 검색어로 등장했다.

군은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은 전날 오전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1발을 발사했으며, 이 미사일은 일본 열도 상공을 통과해 4500여㎞를 비행한 후 공해상에 착탄했다.

Copyrights ⓒ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미, 지대지미사일 4발 동해로 발사..북 도발에 대응

이재승 기자입력 2022. 10. 5. 07:50

https://tv.kakao.com/v/432496187 

[앵커]

한미 군 당국이 지대지 미사일 4발을 동해로 발사했습니다.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사격이었는데요, 보도국 연결해서 상황 알아봅니다. 

이재승 기자, 합참은 뭐라고 설명합니까?

[기자]

한미 군 당국이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동해상으로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을 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이번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에서 우리 군과 주한미군은 에이태큼스(ATACMS) 각 2발 총 4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해 가상표적을 정밀타격, 추가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연합전력의 대응 능력을 현시했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합참은 "북한이 어떠한 장소에서 도발하더라도 상시 감시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도발 원점을 무력화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드러냈다"고 강조했다.

[앵커]

그런데 대응사격을 했던 미사일 중에 하나가 비정상으로 비행했다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북한 화성-12형 추정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대응 차원에서 어젯밤 강릉 사격장에서 지대지 미사일 현무 사격을 하던 중 오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군 당국은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없으며 정확한 원인은 파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저희가 강릉에서 폭발 사고가 있었다고 전해드렸는데, 이번 오발 사고와 관련이 있던 걸로 보입니다.

공군 전투비행단 인근에서 대형 폭발사고가 난 듯한 화염이 치솟는 영상이 올라오면서 네티즌들 사이에 밤새도록 "북한이 쏜 미사일" "비행기 추락사고" "대형 폭발 사고"등 갑론을박이 이어졌습니다.

CopyrightsⓒJTBC, All Rights Reserved.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