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미모의 北유튜버 ‘유미’ 인기…CNN 집중 조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3-02-06 11:57 조회86회

본문

미모의 北유튜버 ‘유미’ 인기…CNN 집중 조명

입력 2023. 2. 6. 10:51
유미 영상 4만회 이상 조회 ‘인기’
CNN “국제적 이미지 구축하려는 선전”
북한 유튜버 ‘유미’ [유튜브 캡쳐]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북한 유튜버 ‘유미’(YuMi)가 지난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뒤 영상 조회수가 4만여 회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미국 CNN방송이 이를 조명했다.

CNN은 5일(현지시각) “아이스크림을 먹고 해리포터를 읽지만, 북한 유튜버들은 보이는 것과는 다르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북한 유튜버들의 영상을 조명했다.

지난해 8월 ‘올리비아 나타샤-유미 스페이스 DPRK 데일리’라는 채널에 올라온 영상에서 유미는 “카메라 앞에 서니 긴장된다. 코로나의 유행으로 수년간 북한을 방문하실 기회가 없기 때문에 평양이 궁금하실 것”이라며 “변화하는 평양의 모습들과 사람들의 일상, 저의 모습을 보여드리려 한다”고 영어로 말한다.

그리고는 마치 브이로그(VLOG·개인의 일상을 담은 동영상)를 찍듯 ‘음료 상점’이라는 간판이 달린 가게에 들어가 냉동고를 살펴본다.

아이스크림을 하나씩 집어 든 유미는 “(포장지) 그림이 너무 귀엽다”, “이건 복숭아 맛이다” 등 대사를 이어가며 한참을 둘러본다.

마침내 한 아이스크림콘을 골라 맛본 유미는 “안에 과일 젤리가 있다”며 “과자가 아주 맛있다”고 말한다.

현재 채널에는 유미가 놀이공원을 놀러 가거나 낚시를 하고, 장비가 풀 세팅된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등 10여개 영상이 올라와 있다.

CNN은 “4분짜리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4만1000회 이상 조회됐지만, 평범한 브이로그가 아니다”며 “스스로를 유미라고 칭하는 이 여성은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비밀스럽고 고립된 나라인 북한에 살고 있다”고 했다.

CNN은 이어 “이 채널은 지난 1~2년 동안 인터넷에 등장한 여러 소셜미디어 계정 중 하나로, 북한 주민들이 그들의 일상을 공유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해 1월에는 ‘샐리 파크스’라는 유튜브 채널이 개설돼 평양에 거주하는 11살 ‘송아’가 출연했다. 이 채널은 “평양은 매우 아름답고 웅장한 도시다. 평양의 재밌는 장소들을 직접 보여주고 싶다”고 설명했다.

이 채널에는 송아가 북한의 문수물놀이장, 모란봉을 방문하는 등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12개 올라와 있다.

CNN은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이 영상에서 보이는 것만이 전부는 아니다”라며 “일반 주민들의 삶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말해주는 흔적들이 영상에 담겨 있다”고 했다.

CNN은 이어 “유미 등 유튜버들은 북한 고위 관리들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관광객들을 위한 장소를 보여줌으로써 국제적 이미지를 재구축하는 선전의 일부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은 북한에서 인터넷 사용은 매우 제한돼 있으며, 책이나 영화와 같은 외국 자료는 금지돼 있다고 덧붙였다.

yeonjoo7@heraldcorp.com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