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소식

홈 > 소식 > 새소식
새소식

딥시크(DeepSeek)의 '과학기술 기습'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2025. 1. 3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01-31 10:31 조회18회

본문

딥시크(DeepSeek)의 '과학기술 기습'은 무엇을 설명하는가?


  •  딩강 저자 / 강정구 번역
  •  
  •  승인 2025.01.30 18:13
 

[번역] 딩강 저자 / 강정구 번역

원제 : DeepSeek的“科技奇袭”说明了什么? (환구시보 게재)
저자 : 딩강 (丁刚 / 인민일보 선임기자)
출처 : https://opinion.huanqiu.com/article/4LEdKTEbkWl (2025-01/27)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을 고속도로에 비유해 보겠다. 이전에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중국의 소형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최근에 터뜨린 폭발적 충격은, 마치 작은 차가 갑자기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작은 길에서부터 불쑥 나와 앞의 급행열차들이 ‘나란히 달리면서 시합’하는 그들의 대열에 합류한 것과 같은 것이다.

딥시크(DeepSeek)가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은, 그 기능에서 선도적인 미국 빅테크가 출시한 최첨단 채팅로봇과 서로 필적할(媲美) 수 있을 정도다. 외국 매체들은 "이것만으로도 이미 이정표가 되었다"라고 평가 기술하고 있다.

딥시크(DeepSeek)의 이 기술 분야의 ‘기습’ 행동은 전통적인 인공지능 연구개발의 일상적인 길을 따르지 않았다. 오히려, 예상치 못한(出其不意) 기술혁신과 독특한 알고리즘 틀을(算法架构) 통해서 이뤄졌다. 또 많은 경쟁자들이 동질화하는 추세 속에서, 이들과는 달리 새로운 길을 찾고는(另辟蹊径) 이를 신속하게 선점했던 것이다.

이 성과의 역사적 의의는 하드웨어 특히 첨단반도체 칩이 제한된 조건 속에서, 혁신적인 알고리즘과 고(高)효율적인 공정설계를 통해 실현되었다는 점에 있다. 이는 중국의 혁신은 외부의 압력 하에서도 강인성과 적응역량을 충분히 구현했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미국의 대(對)중국 기술봉쇄 ‘효과나 결과’의 한 가지 축소판이다.

반도체 칩 수출 규제를 예로 들자면, 미국은 엔비디아 등 미국 기업이 생산한 첨단반도체 칩이 대규모 인공지능모델을 훈련하는데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미국은 중국이 이러한 칩을 획득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끊임없이 통제하고 있다. 이러한 수출 통제를 통해 중국의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늦추고자(减缓) 하였다.

그러나 DeepSeek는 알고리즘설계와 자원할당을 최적화하여 성능이 제한된 반도체 칩을 통해 선진 인공지능모델을 개발해 내었다. 이뿐만 아니라 그 비용도 현저히 낮추었다. 그것의 훈련비용은 심지어 미국의 최선진 GPT-4o 훈련비용의 1/20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다. 그렇지만 성능은 오히려 미국의 제1세대와(第一梯队) 함께 겨룰(同处) 정도다.

어째서 중국일까? 왜 중국의 '작은 차'가 미국의 '큰 차'나 '호화스런 차'를 따라잡을 수 있거나 심지어 초과할 수 있을까?

딥시크(DeepSeek)는 세계에 널리 알려 주었다. 곧, 인공지능의 기술혁신은 첨단하드웨어의(高端硬件) 유무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알고리즘 최적화나 계산효율성 향상 및 오픈소스(开源) 기술이용과 같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실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에 알려 준 것이다. 이처럼 기술혁신은 첨단 반도체칩과 같은 하드웨어 지원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더 광범위한 응용능력도 필요하다.

사실, 과거에 미국의 수많은 기술적 성공은 다양한 경로의 선택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렇지만 현재 중국에 대해 억제전략을 실시하면서는 미국이 이점을 잊어버린 것이다.

워싱턴의 대중국 억제전략은 근본적으로 경제세계화의 복잡한 현실을 무시한 것이다. 또한 중국 발전의 특징과 축적된 역량을 무시한 것이기도 하다.

하드웨어를 제한하여 기술발전을 억제하려는 시도는, 마치 큰 강을 막으려다 오히려 무수히 많은 작은 개울을 무시하는 것과 같다. 이 작은 시냇물들은 결국 새로운 하천으로 모여 '천 개의 하천이 경쟁하여 흐르는' 웅장한 광경을 형성할 것이다.

오늘날의 중국은 이미 경제 및 기술 강국이 되었다. 또한 세계경제와 기술발전 네트워크 속으로 깊이 융합되어 있다. 그래서 이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더욱 긴밀하고 더욱 견고하게 만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네트워크 속에서 협력을 통해 끊임없이 자체 발전의 동력을 얻고 있다.

중국은 세계 제조업의 중심지이다. 뿐만 아니라 동시에 세계 최대의 데이터 창조자이자 소비자이고, 또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디지털경제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생산에서 응용까지 중국의 기술발전은 시종 국내외 시장과 긴밀히 서로 연동되고 있다.

깊숙이 상호 연계된 국제 기술생태체계 가운데, 중국은 수많은 국가와 깊숙한 경제·기술·인재의 연결과 상호연동을 형성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수년간 대량의 기술인재를 배양하여 왔다. 딥시크(DeepSeek)의 주요 혁신인력은 젊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들 중 일부는 완전히 중국 자체의 교육과 기술 환경에서 성장해 왔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데이터 생산국이자 최대의 인터넷 시장이다. 또한 데이터는 인공지능 훈련에서 ‘연료’에 해당한다. 중국 기업은 이들 풍부한 응용현장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언어처리, 컴퓨터비전, 산업응용 등 분야에서 축적된 핵심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다. 시장과 기술의 이러한 중국의 내생적 순환은, 중국의 인공지능 혁신에 무궁무진한(取之不竭) 동력을 제공한다.

인터넷 연결망 시대에 기술확산의 속도와 범위는 역사상 그 어느 시기와 비교해서도 더 빠르고 더 광범위하다. 오픈소스(开源) 프레임워크의 광범위한 사용에서부터 오픈소스 AI모델의 전(全)세계 유통에 이르기까지, 기술혁신의 경로는 이미 ‘민주화’되었다.

비록 일부 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외부의 제한을 받더라도, 중국은 여전히 오픈소스 커뮤니티와(社区) 자체 공정능력을 통해 기술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기업이 자원 제한에 직면할 때, 종종 더 많은 기술 혁신을 자극한다. 이는 딥시크(DeepSeek) 팀의 강력한 적응 능력과 창의력 속에서 체현되었다.

중국은 제조업·기술·응용·시장의 발전을 통해 장기간의 축적과 깊은 적용을 거쳐 생기발랄하고(生机勃勃) 봄기운이 넘치는(春意盎然), 무성한 과학기술 성과와 혁신을 끊임없이 분출할 것이다. 

 

丁刚:DeepSeek的“科技奇袭”说明了什么?
来源:环球时报 作者:丁刚
-2025-01/27
https://opinion.huanqiu.com/article/4LEdKTEbkWl


如果把人工智能(AI)技术的发展比喻为一条高速公路,那么中国一家之前没啥名气的小型初创企业DeepSeek(深度求索)最近的爆火,就如同一辆小车突然从一条大家都没想到的小道上,冲到了与前面快车“并行”的行列之中。DeepSeek开发的人工智能模型,其功能可以与领先的美国公司推出的顶尖聊天机器人相媲美。有外媒评述,“能做到这点,已经是一个里程碑”。

这场科技领域的“奇袭”行动,没有按传统人工智能研发的常规路径行进,而是通过出其不意的技术创新和独特的算法架构,在众多竞争者趋于同质化的情况下,另辟蹊径,迅速抢占了先机。这一成绩的历史性意义在于:它是在硬件特别是高端芯片受限的情况下,通过创新算法和高效的工程设计实现的,充分体现了中国创新在外部压力下的韧性和适应能力。它是华盛顿对华技术封锁“效果”的一个缩影。

以芯片出口限制为例,美国认为英伟达等美企生产的高端芯片是训练大规模人工智能模型的关键。华盛顿不断加强管控,以遏制中国获取这些芯片,以此来减缓中国人工智能技术的发展。然而,DeepSeek不仅通过优化算法设计和资源分配,在性能受限的芯片上开发出了先进的人工智能模型,还显著降低了成本。它的训练成本甚至不到美国最先进GPT-4o训练成本的1/20,但是性能却可与之同处第一梯队。

为什么是中国?为什么中国的“小车”能够追上甚或超过美国的“大车”“豪车”?DeepSeek告诉世界,人工智能的技术创新并不完全依赖于有没有高端硬件,可以通过多种路径实现,例如算法优化、提升计算效率以及利用开源技术。技术创新,既需要高端芯片一类的硬件支持,同时也需要更广泛的应用能力。

事实上,美国过去很多的技术成功,也是通过多样化的路径选择实现的。但是,在对中国实施遏制战略时,华盛顿忘记了这一点。华盛顿对华战略遏制从根本上忽视了经济全球化的复杂现实,以及中国发展的特点与积累的能量。试图通过限制硬件来遏制技术发展,就像试图堵住一条大河,却忽略了无数小溪。这些小溪最终会汇聚成一条条新的河流,形成“千河竞流”的壮丽景象。

今天的中国已经是一个经济和技术强国,并且深度地融入全球经济、技术的发展网络之中,不仅使这个网络的连接更紧密、更坚韧,也不断地通过合作从中获取自身发展的动力。中国是全球制造中心,同时也是全球最大的数据创造者和消费者,拥有世界上最活跃的数字经济市场。从生产到应用,中国的技术发展始终与国内外市场紧密互动。

在一个深度互联的国际技术生态系统中,中国与许多国家形成了深厚的经济、技术和人才的联通与互动,多年来培养了大量技术人才。DeepSeek的主创人员不仅年轻,而且其中有些人完全是在中国的教育与技术环境中成长起来的。

中国是全球最大的数据生产国,也是最大的互联网市场,而数据是人工智能训练的“燃料”。 中国企业可以利用丰富的应用场景,获取在自然语言处理、计算机视觉和工业应用等领域积累的关键数据。市场与技术的这种内生循环,为中国的人工智能创新提供了取之不竭的动力。

在互联网时代,技术扩散的速度与范围比历史上任何时候都要更快、更广。从开源框架的广泛使用到开源AI模型的全球流通,技术创新的路径早就已经“民主化”。即使某些高端硬件和软件受到外界限制,中国仍然可以通过开源社区和自身的工程能力实现技术发展。而当企业面临资源限制时,往往会激发更多的技术创新,这一点从DeepSeek团队的强大适应能力和创造力中得到了体现。

中国在制造业、技术、应用以及市场领域的发展,经过长期的积蓄和厚植,生机勃勃,春意盎然,一茬茬科技成果、创新会不断地涌现而出。(作者是人民日报高级记者)

 

강정구 교수 약력

서울대학교 문과대학 사회학
미국 위스콘신대학 사회학 석사, 박사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교수(역임)
학술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역임)
한국산업사회학회 회장역임(역임)
베트남진실위 공동대표(역임)
평통사(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상임대표(역임)
평화통일연구소 이사장(현)
 
저서목록
1. <좌절된 사회혁명: 미 점령하의 남한-필리핀과 북한 비교연구> (서울:열음사, 1989)
2. <북한의 사회> (서울:을유문화사, 1990) (엮고 씀)
3. <분단과 전쟁의 한국현대사> (서울: 역사비평사, 1996)
4. <통일시대의 북한학> (서울: 당대, 1996)
5. <현대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한울, 2000
6. <민족의 생명권과 통일> 당대, 2002
7. <미국을 알기나 하나요?> 통일뉴스, 2006
8. 『시련과 발돋움의 남북현대사』선인, 2009(엮고 씀)
9. <국가보안법의 야만성과 반 학문성> 선인, 2010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