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소식

홈 > 소식 > 자료실
자료실

“북한 인도주의 위기 주민 1천만 명...심각한 식량 불안” (2023. 6. 27.)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3-06-28 09:46 조회258회

본문

“북한 인도주의 위기 주민 1천만 명...심각한 식량 불안”


2023.6.27
 


북한에서 인도주의 위기에 빠져 외부 지원이 필요한 인구가 1천만 명이 넘는다고 국제 인도주의 단체가 지적했습니다. 심각한 식량 불안으로 식량 안보 상황이 가장 나쁜 국가 중 하나로 지목됐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 개발 및 지원 단체 ‘개발 이니셔티브(Development Initiative:DI)는 최근 발간한 ‘2023 국제 인도주의 지원 보고서’에서 북한을 인도주의 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국가로 꼽았습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과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OECD DAC),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등의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계속해서 일부 국가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2019년 이래 북한을 비롯해 예멘과 시리아, 콩고민주공화국, 아프가니스탄, 베네수엘라 등 6개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1천만 명 이상이 인도주의 위기로 인해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보고서] “Since 2019, 6 countries have consistently had more than 10 million people in need: Yemen, Syria, Democratic Republic of the Congo, Afghanistan, Venezuela and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이란과 베네주엘라, 온두라스, 짐바브웨, 모잠비크 등과 함께 ‘현재 인도적 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In crisis)’로 분류됐습니다.

특히 현재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인구가 약 1천 40만명으로 조사돼 전 세계에서 14번째로 인도적 위기에 처한 주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국제기구가 각국의 식량 안보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IPC 척도에서 심각한 식량 불안에 해당하는 P3+로 분류돼, 식량 안보 상황이 가장 나쁜 나라 중 하나로 지목됐습니다.

또한 북한은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취약한 국가로 평가됐으며,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 자료도 제공하지 않는 등 관련 정보가 매우 불투명한 국가로 꼽혔습니다.

북한은 앞서 지난해 같은 보고서에서도 인도주의 위기 심각도 지수가 5점 만점에 4점으로, 6년 이상 장기적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평가받은 바 있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에티오피아와 콩고민주공화국,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국가들과 파키스탄, 예멘, 베네수엘라 등 내전이나 분쟁을 겪고 있는 국가들에서 인도적 위기 인구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에 따른 식량 위기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등 보건 위기, 사회경제적 취약성 악화 등으로 인한 위기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장기적인 인도주의 위기를 겪는 국가들이 점차 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VOA 뉴스 조상진입니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